HealthBohum

미국 유학 이민 도우미

미국 유학/이민 상담         문의:  213-842-7079     jylim66@gmail.com  임종엽

                          학생비자 (F-1)

학생비자는 미국에서 정규 학업을 이수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취득하는 비자로서 다음과 같은 자격을 요구합니다.

  1. 공부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2. 충분한 학비와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3. 공부를 마친 후 미국을 떠날 의도가 있어야 합니다.
  4. 공부를 할 수 있는 영어실력이 있거나, 영어공부를 하는 조건이어야 합니다.
  5. 파트 타임이 아닌 정규코스를 밟아야 합니다.

F-1 신분상실 및 Reinstatement I-20 유효일자와 상관없이 학교등록을 하지 않고, 등록을 하지 않은 것이 SEVIS 를 통해 보고가 되어 있다면 F-1 신분을 상실한 것이 됩니다. F-1을 상실한지 5개월 이내라면 Reinstatement 라는 방법을 통하여 학생신분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F-1 Grace Period, Extension, D/S 학생비자를 소지한 사람들은 60일의 Grace Period 가 있습니다. 즉, 졸업 후 60일까지 머무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D/S는 Duration of Status 란 말로, 다른 체류신분과는 달리 학생비자를 소지한 사람들은 학교에서 I-20 가 유지되는 한 기간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머무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S로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별도의 체류신분 연장은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며칠간의 Overstay 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Grace Period 내에 다른 학교로 Transfer 하면서 I-20 를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립학교 진학에 따른 제한 F-1 에게는 공립학교 진학에 따른 제한이 있지만, F-2 에게는 이러한 제한 사항이 없습니다. 그 제한사항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발췌)

  1. “학생들이 미국의 공립 중 고등학교에 다니는 것은 12개월로 제한된다.”
  2. “미국의 공립 중 고등학교에 다니기 위한 유학 비자를 받으려면 신청자는 보조금이 포함되지 않은 학비 전액을 학교의 산출 액수에 따라 지불해야 한다. 지불 기록은 I-20 (입학허가서)에 기재될 수 있으면, 필요한 액수를 지불하였다는 영수증 및 환급된 수표(canceled checks)로 증명될 수 있다.

F1 Visa Transfer

합법적으로 미국에 비자를 받고 온 사람은 학생비자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비자로 온 사람도 학업으로 미국의 방문 목적을 바꿨다는 이유를 명시하는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분 변경에 필요한 단계는,

1. 입학할 학교에서 입학 허가서와 Initial I-20를 받으셔야 합니다.
2. SEVIS I-901 Fee를 온라인에서 pay하셔야 합니다.
3. Form I-539와 Supporting document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서류가 pending중에도 학교에서 수업이 가능합니다.
5. M-1 학생은 F-1으로 신분 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한국에서 학생비자를 받고 들어올때 주의할 점
1.한국에서 미국으로 입국시 I-20에 기재된 학기 시작 30일 전에는 입국해야 합니다

2.학기 시작전까지 입국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학교에 연락해서 시작 날짜를 연기해야 하며 새 날짜가 찍힌 I-20를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3.입국시에 필요한 서류 – I-20, 여권, 비자, SEVIS ID, 학교 입학 편지, 재정 보증서, SEVIS FEE 영수증등이며 위에 서류가 불충분할땐 2차 심사대로 학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4.입국시에 이민국 직원이 I-94를 발급해 주며 I-94에는 미국 체류 기간이 명시돼 있습니다.
F1 학생일 경우 I-94에 D/S(duration of status)라고 명시가 돼며 이 기간은 학교를 졸업하는데 필요한 시간및 인턴기간을 포함합니다. F-1학생은 다른 전공과목을 공부하거나 타 학교로 전학을 하는 경우 학생신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Form I-515 Entry Process
가끔 학생들이 입국 심사대에서 필요한 서류를 이민국 심사관한테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VIS FEE 영수증이나 I-20에 DSO 사인이 빠진 경우를 말합니다. 그럴때 입국 심사관이 학생의 입국을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아니면 I-515를 학생한테 발행 한 후 입국을 허락할 떄도 있습니다.
Form I-515는 학생의 임시 입국을 허용하는 폼이며 학생은 30일이 찍힌 I-94를 발급받습니다.
30일내에 학생은 I-515에 적힌 필요한 서류를 SEVP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면 SEVP는 학생의 I-94를 다시 D/S로 바꿔줍니다. 하지만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지 못한 경우엔 30일내에 미국을 떠나야 합니다.


유학생이 팟타임으로 학교를 다닐 수 있는 경우

  1. 수업을 따라갈 수 없는 경우
    • 영어 미숙으로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힘들때
    • 미국의 수업 방식이 맞지 않을때
    • 너무 어려운 LEVEL에서 공부하고 있다고 느낄떄
  2. 질병이나 사고가 난 경우
  3. 마지막 학기일 경우

위의 이유일 경우 DSO의 허가아래 6학점 으로 학교를 다니 실 수 있고 그 다음 학기부턴 12학점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F1 학생의 국외 여행
1. 여행전 I-20 첫번째와 3번째 페이지에 DSO의 사인을 받아야 합니다.
2. 미국 입국시 여권과 비자가 만료전이어야 합니다.
3. 학교 졸업후나 OPT 만료후의 grace period 기간엔 국외 여행을 하시면 안됩니다.
4. OPT 신청 대기기간중에는 국외 여행이 허용됩니다.

5. 신분변경중에는 국외 여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학생 신분복원
유학생이 학교 출석을 장기간 안하거나 캠퍼스 밖에서 취업을 했을 경우 학생 신분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학생은 신분 복원 신청을 할 수 있는데 학생 신분을 잃어 버린 이유가 불가항력이었다는 증명을 해야 하며 다시 학업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신분복원 신청시 I-539신청서를 쓰셔야 하며 학업을 중단한 이유와 증거 (medical bill)를 같이 제출하셔야 합니다.
신분 복원 대기기간에는 국외 여행이 금지 되며 campus안이나 밖에서도 취업을 하실 수 없습니다.


SEVIS

Sevis란 국토안보부 (The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에서 F1, M1, J1 비자등을 소지한 외국 유학생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웹 시스템을 말합니다. Sevis에서 이용하고 있는 정보들은 현재 Sevis에 가입한 학교들이나 교환 학생 방문자 프로그램들이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Sevis에 가입된 학교들만이 유학생들의 입학을 허가할 수 있습니다. 학생 입학시 학교들은 학생들의 정보가 담긴 SEVIS RECORD를 만들어야 하며 I-20를 학생에게 발행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 record에는 학생들이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의 정보들 예를 들어 학교 입학 정보, 미국내 체류 주소, 전공 과목, 취업 정보, 졸업 날짜등이 항상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학생의 가족 들에게도 각각 I-20가 발행이 되어야 합니다.


유학생들은 반드시 SEVIS에 허가 받은 학교에만 입학을 할 수 있으며 어떤 학교가 SEVIS 인가 받은지 확인하려면 www.ice.gov/sevis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학교 입학 신청시  Application, 전 학교 성적 증명서 또는 졸업 증명서, 재정 능력 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국외에서 학생 비자를 신청하거나 학생으로 신분 변경을 할때는 SEVIS I-901이라는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http://www.fmjfee.com 로 가셔서 크레딧 카드로 결제를 하시면 영수증을 프린트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학생 비자를 신청하실 경우엔 미국 대사관에서 인터뷰를 하셔야 합니다.

인터뷰에 가져오셔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에 입학할 학교에서 발행안 initial I-20
2. DS-156 form
3. 여권 과 사진
4. Visa application fee
5. 전에 학교에서 받은 성적 증명서와 졸업장
6. 토플이나 SAT 또는 GRE 점수
7. 재정 보증 증명서 – 최소 1년 학비와 생활비를 충당할 금액을 보여줘야 함
8. 가족 관계 증명서 – 가족이 있을 경우.


CPT 및 OPT

CPT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 
CPT는 주로 인턴쉽이 수업에 꼭 필요한 과정일때 허가 됩니다. CPT 참가자는 최소 일년이상 해당 프로그램에서 수업을 했어야 합니다. 단 석사 과정에는 예외가 있습니다. 학생이 CPT를 일년동안 full time으로 이수했을 경우 OPT 자격을 박탈 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사 과정에서 CPT를 일년동안 하였으면 같은 과정에서는 OPT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팟타임 (20시간 내외)으로 CPT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풀타임으로 CPT를 하시는 경우 학점으로 인정을 받는지를 학교측과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
OPT는 학업이 끝난 유학생들을 위한 인턴쉽 과정입니다. 인턴 과정은 전공 과목과 비슷하여야 하며 과학이나  IT 전공을 한 학생들은 17개월의 OPT과정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OPT란 유학생을 위한 인턴쉽 과정으로 다음이 CPT와 다릅니다.


1. OPT는 CPT와 같은 학업 과정이 아닙니다.
2. DHS에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OPT과정은 12개월동안 할 수 있으며 졸업전에도 OPT를 할 수 있습니다. 학기중에는 일주일에 20시간 할 수 있으며 방학때는 풀타임이 가능합니다.
졸업후 하는 OPT기간에는 90일동안 직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OPT신청은 취업 예정일 9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노동 허가 신청서를 USCIS로 보내야 합니다.


Automatic Cap-Gap Extension of OPT
OPT 과정이 끝난후 많은 학생들이 H-1B (취업비자)를 신청합니다. USCIS법규에 따르면 회사들은 4월 1일 전에 H1b petetion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즉 petition과 COS (change of status)가 허가가 나와도 학생이 일을 시작할 수 있는 날짜는 10월 1일 부터입니다.
이런 경우에 만약에 학생의 OPT날짜가 10월 1일 전에 끝난다면 2008년이전엔 불체 기록이 남는 위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h1-b 비자를 대사관에서 다시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Cap-Gap Extension이라는 조항에 따라 H1-B신청자 대기자들은 자동으로 OPT가 10월 전에 끝나도 계속 OPT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OPT extensionn이나 EAD 카드를 재발급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상담신청

Thank you for contacting us. We will get back to you as soon as possible
Oops. An error occurred.
Click here to try again.